홍콩,마카오,심천여행(3/9~12)
이번에 9일부터 12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홍콩,마카오,심천을 하나투어의 패키지로 여행을 다녀왔다. 삼국 삼색이라 하지만 모두 중국이다.홍콩과 마카오는 특별행정구라고 한다. 심천은 덩샤오핑의 대외개방정책의 소산으로 1979년 광둥 성[廣東省]의 주하이[珠海],산터우[汕頭],푸젠성[福建省]의 샤먼[厦門] 과 함께 4개지역이 당초에 경제특구로 지정되었다.심천은 아울러 북경,상해,광주와 함께 중국의 4대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한다.
이곳저곳 속속들이 돌아보진 못했지만 홍콩심천 마카오의 나의생각 적어본다
구룡반도 암반위에 항구도시 香港일세 좁은땅에 오밀조밀 높은빌딩 빼곡하고
관광버스 노선버스 트램까지 2층이고 사십오도 경사각의 피크트램 탑승하고
원색으로 어우러진 네온사인 아름답고 시계보석 가공기술 정밀하기 제일일세
체계잡힌 도시계획 경제특구 深川에는 사계절이 있다지만 뚜렷하진 않다하고
야자수와 망고나무 용나무가 지천이고 일년내내 꽃이피는 열대수목 가득하네
넓고넓은 도로마다 활기차고 활력있게 일년내내 경제발전 번영으로 도약하네
주장강의 하류서쪽 행정특구 澳門에는 화강암인 구릉지대 갯벌지역 매립하여
호화로운 호텔들과 문화유산 함께있고 건물들의 천장에는 신비로운 인공하늘
춤과음악 오락시설 도박장인 카지노엔 고풍스런 야경까지 황홀하기 그지없네
기념 촬영한 사진을 순서대로...
홍콩[Hongkong,형콩(香港),다음백과에서 옮겨옴]
중국 남부 해안 어귀 주장 강 동쪽에 있는 도시. 홍콩 섬, 주룽 반도의 남쪽 부분과 스톤커터 섬, 신계로 이뤄진다. 영국의 식민지였으나 1997년 7월 1일 중국으로 반환됐다. 홍콩 섬에 있는 빅토리아는 1841년 영국이 처음 상륙한 곳으로 행정•경제 활동의 중심지다. 초기에는 천혜의 자연항구와 수익성 좋은 중국 무역의 전진기지로 발달했고 산업적 성장으로 세계 무역 및 경제 중심지 가운데 하나가 됐다. 인구 과밀, 무역거래의 기복, 사회•정치적 불안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화물집산지, 제조 및 금융의 중심, 그리고 중국의 무역과 현대화에 있어서의 중요한 대리인으로서의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전에는 영국 식민지였으나 1997년 7월 중국으로 반환되었다. 홍콩 섬과 인근의 작은 섬들, 스톤커터 섬, 본토의 주룽 반도(九龍半島)뿐만 아니라 본토 일부와 란터우 섬, 그외 230개가 넘는 섬들로 이루어진 신계까지 포함된다. 남북길이 43km, 동서길이 56km이다. 북쪽은 광둥 성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남쪽은 남중국해에 면해 있다. 행정중심지인 빅토리아는 홍콩 섬에 있다.
지리적 위치
중국 광둥 성 남부에 있는 특별행정구. 광저우에서 시작되는 주장 강 어귀 서쪽에 있으며, 홍콩과 마주하고 있다. 광둥 성으로부터 돌출한 작고 좁은 반도로 형성되어 있는데, 마카오 시가 반도의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 1513년 포르투갈 범선이 처음 주장 강 어귀에 닻을 내린 이래 포르투갈인들이 정기적으로 마카오에 왔다. 1553년 중국과의 정식 교역이 이루어진 후, 마카오는 포르투갈의 중요한 화물집산지가 되었다. 1888년 포르투갈의 식민지가 되었다가 1999년 12월 중국으로 반환되었으며, 홍콩과 마찬가지로 1국 2체제의 적용을 받는 특별행정구가 되었다. 포르투갈이 남긴 흔적이 곳곳에 마카오의 독특한 관광 자원으로 남아 있다.
마카오 성 바울 성당(The Ruins of St. Paul's)
광둥 성으로부터 돌출한 작고 좁은 반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타이파•콜로아네 섬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마카오 시가 반도의 거의 전부를 차지한다. 마카오의 중국식 표기인 아오먼(澳門)은 선원들의 수호신인 '아마여신(阿媽女神)의 만(灣)'에서 유래했다. 반도와 섬은 그다지 넓지 않은 평지로 둘러싸인 작은 화강암 구릉지대로 이루어져 있고 높은 지역이 많지 않다. 최고봉은 콜로아네 섬에 있는데 높이가 172m밖에 되지 않는다. 영구적인 하천이 없어서 빗물을 모아두었다 쓰거나 본토에서 물을 수입해 쓴다. 마카오는 열대지방에 속해 있으며 연간 평균 강수량은 2,120㎜이다. 이 가운데 4~9월의 남서계절풍이 불어오는 여름철 우기에 비가 내린다. 비가 오는 날을 제외한 여름은 덥고 습기가 많으며 불쾌한 날씨가 이어지는 반면 겨울에는 쾌적하다. 땔나무와 건축용 목재를 벌채하기 이전 마카오의 구릉지대에는 천연 그대로의 초목이 사철 푸른 숲을 이루고 있었다. 두 섬에는 농지가 조금 남아 있으나 거주민들의 수효는 적다. 주요농산물은 채소이며 특히 배추·양파·상추·콩이 생산된다. 마카오에는 2017년 태풍 하토, 파카, 카눈이 연거퍼 마카오를 강타하여 큰 피해를 입었다. 1513년 포르투갈 범선이 처음 주장 강 어귀에 닻을 내린 이래 포르투갈인들이 정기적으로 마카오에 왔다. 1553년 중국과의 교역이 정식으로 이루어진 후, 마카오는 포르투갈이 중국·일본과 무역하는 데 있어 중요한 화물집산지가 되었다. 비록 18세기말에 이르러서는 중국과 외부 세계와의 교역이 점차 광저우로 집중되었지만, 상인들은 교역기인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만 광저우로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국제무역 상인집단이 마카오 지역에 생겨났다. 19세기 중반부터는 홍콩의 교역량이 마카오를 앞서기 시작했다. 몇 년 사이에 상인들은 더 이상 마카오를 찾지 않게 되었다. 이후로 마카오는 더 이상 비중있는 화물집산지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다. 마카오에 거주하고 있는 포르투갈인들은 언제나 소수였고 중국인들이 절대 다수를 차지해왔다. 1987년 포르투갈과 중국은 1999년 12월에 마카오를 중국 통치하에 복귀시킨다는 협정을 체결했다. 양국은 중국 통치가 시작된 후 50년 동안 고유의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는 권리, 거주민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권리, 지역 지도자를 선출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해 마카오의 자치를 보장하는 규정에 동의했다. 이 협정에 따라 1999년 12월 마카오는 중국으로 반환되었으며 홍콩과 마찬가지로 1국 2체제의 적용을 받는 특별행정구가 되었으며, 2049년까지 기존 자본주의 사회구조가 유지된다.
이번에 여행 날짜를 잘 선정해서 복 받았다고 가이드마다 모두 좋아한다.하루나 이틀은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거나 할텐데, 시작부터 끝까지 4일동안 전혀 그렇지 않으니 시야가 좋아서 이렇게 맑고 깨끗한 야경은 볼수 있다고 힘차고 신나게 안내한다.왜 안 그러겠는가! 내가 두달전에 여행날짜를 잡고 미리 여행사에 알아보고 우산을 준비하고 혹시 추울까봐서 두꺼운 옷도 모두 준비해 갔으니 어찌 날씨가 맑지 않겠는가! 천문산과 삼청산에 갔을때에는 안개가 너무 많이 끼어서 시야가 좋지 않았는데 아뭏튼 이번 여행은 좋은 추억으로 길이길이남으리라 생각된다.그래서 그런지 가는곳마다 人山人海다.가는날이 장날이라더니 이번에 나흘동안 장마당 구경도 많이 했다.
선전(深川)시
홍콩 바로 북쪽에 위치하며 남중국해(南中國海) 연안에 따라 있다. 1979년 경제특구(經濟特區)로 선포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단지 홍콩에서 중국 본토로 들어올 때 관세가 면제되는 조그만 국경도시에 지나지 않았다. 경제특구란 외국인 소유의 합작기업 설립을 통한 외국투자·공업기술·전문경영기술과 중앙 정부의 사전 승인이 필요없는 다른 사업 등이 개방된 곳으로, 중국 연안의 여러 도시들이 경제특구로 지정되었다. 신흥도시인 선전은 중국의 여러 은행들로부터 상당한 액수의 대부금을 받아, 이제 막 개방되어 의욕에 차 있는 주민들을 위해 도로·주택·학교·수력발전소·교통시설 등을 새로 건설했다. 1980년대에 들어 이 도시는 놀랄 정도로 성장했다. 홍콩을 방문한 여행객의 중간 기착지가 되었을 뿐 아니라 전자, 제약, 화학, 방직, 건축재료, 가공식품의 제조로도 유명해졌다. 주변 농업지대에 대해 집중적인 투자를 한 결과 가금류·가축·채소의 생산량도 크게 늘어났다. 이곳 주민들은 다른 지역의 중국인들보다 평균적으로 훨씬 높은 임금과 생활수준을 누리고 있다. 또한 이 계획이 성공함에 따라 중국 정부는 연안의 10여 개 도시들을 경제특구로 전환시켰다.
'등산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카오여행(3/10) (0) | 2018.04.01 |
---|---|
홍콩여행(3/9) (0) | 2018.04.01 |
제주도 여행-04.27~30 (0) | 2017.08.20 |
선교장 (0) | 2017.07.30 |
울산바위 (0) | 2017.07.27 |